경제 뉴스

중국 경제, 청년실업률 상승과 경기 회복 둔화로 불안한 전망

인생은 두방이지 2023. 7. 19. 07:23
반응형




사진 - 매일경제






중국의 경제 상황은 현재 청년실업률의 상승과 경기 회복 둔화로 인해 불안한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중간층인 청년들의 실업률은 21%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구직자들은 적절한 일자리를 찾기 어려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은 6.3%로 발표되었지만, 예상치에 못미치는 결과였습니다. 경기 회복은 둔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6월에는 청년실업률이 0.5%P 상승하여 상황이 더 악화되었습니다. 여름에 신규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에 진입하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중국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을 시사합니다. 예전에는 고성장 시대라 불리었던 중국 경제도 현재는 신축기로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 부진은 엔데믹(전염병 대유행 이후의) 상황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지며, 2분기 성장률은 예상을 밑도는 6.3%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제 상황은 중국의 베이징 쇼핑거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쇼핑거리는 적막하며, '땡처리'와 '대방출'과 같은 팻말만이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이는 소비 심리의 불안과 소비력의 저하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중국 경제는 청년실업률 상승과 경기 회복 둔화로 인해 불안한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가 어떻게 향후 발전해 나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주시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경제 정책과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